보육프로그램
■ 보육목표
영아의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해 성취해야 할 보육목표는 다음과 같으며, 이는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반영합니다.
<만 1세 목표>
영역 | 목표 |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신체운동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사회관계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탐구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돌에서 두 돌 사이의 영아는 돌 이전의 영아에 비해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시도하며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교사와 안정되고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느끼고 타인에게 관심을 표현하기도 하며 놀이의 내용 또한 다양해집니다.
1세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에서는 도전적인 환경과 감각적 자료를 제공하여 영아가 주변 세계를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활동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아 개인의 타고난 기질과 성향을 존중하고 발달의 개인차를 수용하여 최대한 개별적인 놀이와 탐색을 위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일상생활 영역에서 영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민감한 보살핌을 제공합니다.
<만 2세 목표>
영역 | 목표 |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신체운동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사회관계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자연탐구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언어를 통한 자기표현이 많아지고 무엇이든지 스스로 하고자 하는 자율성이 두드러지는 만 2세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은 일상생활의 여러 활동을 스스로 해 보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지내는 교사나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통해 인지,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며 사회성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2세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에서 영아는 자유롭고 주도적인 놀이를 통해 사물과 대상에 대한 기초 개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집단 속에서도 영아 개인의 발달 차이를 수용하고 서로 다른 상호작용으로 놀이를 돕는 교사와의 소집단 활동은 이 시기 영아의 보육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영아의 관심과 흥미에서 출발하여 영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즐거움을 통해 언어, 인지, 사회성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 교수학습방법
영아 보육프로그램에서는 안정된 정서를 기반으로 영아의 내재된 잠재력과 흥미를 고려하여 개인의 독자성과 유능함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방법으로 영아를 보육하고자 합니다. 영아의 애착형성과 정서적 안정감, 개별적 욕구 충족을 중시하며 영아가 원하는 놀이와 활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개인의 잠재된 소질이 발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방법을 사용합니다.
① 민감하고 온정적인 보살핌을 통한 안정애착 형성
- 일상생활 보살핌에서 민감하고 온정적 태도로 영아가 신뢰감을 갖도록 합니다.
- 따뜻하고 일관된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와 영아 간 안정적 애착을 형성합니다.
- 영아의 생리적 요구를 배려하여 편안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합니다.
② 영아의 자발적 선택과 참여에 의한 능동적인 학습
- 영아의 선택과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교사는 영아의 관심과 흥미를 인식하여 환경 구성자로서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영아의 선택과 학습을 지원합니다.
③ 개별화가 강조된 학습
- 영아 개인의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 발달적 요구 등의 차이를 인정하고 개별성을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영아가 지닌 개성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킵니다.
-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의 개인차, 기질과 성격의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개별적 상호작용을 최대한 강조합니다.
- 주양육자나 부모의 양육 방식 등을 고려하여 영아의 반응양식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합니다.
④ 탐색과 놀이 통한 학습
- 오감각 활용한 자유로운 탐색과 영아가 주도권 지니는 자유놀이를 강조합니다.
- 탐색과 놀이 위한 충분한 시간과 공간, 자료를 제공하며 민감한 상호작용합니다.
- 영아의 놀이는 내적 동기에 의해 영아가 자발적으로 시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며 즐거움과 자유로움, 그리고 상상적 요소가 포함되도록 합니다.
⑤ 지속적인 관찰 반영한 융통적인 학습
- 영아의 놀이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그 내용을 후속 놀이 활동에 반영합니다.
- 교사의 계획보다 영아의 관심과 흥미에 의해 융통성을 허용합니다.
- 외부에서 부과된 규칙의 구속을 받지 않으며 자유롭게 진행되는 놀이를 통해 영아가 개념과 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한다.
■ 보육목표
유아의 균형 있는 성장과 발달을 위해 성취해야 할 보육목표를 다음과 같으며, 이는 국가수준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를 반영합니다.
<만 3~5세 목표>
영역 | 목표 |
신체운동・건강 |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의사소통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사회관계 |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예술경험 |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자연탐구 |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3세와 4세 유아 시기는 성인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보다 확장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며, 인지와 언어 발달로 이전보다 논리적인 사고와 정확한 표현 언어의 사용이 두드러집니다. 이 시기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학습의 형태는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과 지시에 따른 활동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선택하여 집중하며 즐기는 활동들이 상호 연계, 통합되는 것입니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경험이 교육활동의 생활주제 안에서 자연스럽게 통합됨으로써 유아가 스스로 주도하여 놀이하며, 교사는 활동의 확장을 돕게 됩니다.
그러므로 3, 4세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은 유아 스스로가 의미 있는 놀이를 정하고 그 내용에 관련된 수, 과학적 탐구활동과 언어, 음악, 미술적 표현활동, 그리고 사회극놀이와 구성 및 조형 활동 등 다양한 활동으로 통합, 실시됩니다. 나아가 유아들이 주도한 놀이는 연계되어 유아 내부에서 포괄적인 경험으로 통합될 수 있습니다.
취학 전 5세 유아는 아동 중심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다 구조적인 학교 환경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에 놓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놀이 중심에서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며 결과물을 완성하는 구조적 활동으로 경험의 유형이 다양화됩니다. 읽기와 쓰기의 기초를 위한 언어활동, 심화된 수 과학적 탐구활동, 창의성을 격려하는 표현활동, 문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사회관계 경험은 5세 보육프로그램에서 강조되는 영역입니다.
언어, 인지, 사회정서와 신체운동 발달이 조화를 이룬 가운데 학교생활과 구조적인 학습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아 개인의 준비도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초등연계의 적절한 교육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집단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경험하도록 하고, 약속과 규칙을 따르며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생활하는 태도를 갖도록 합니다.
■ 교수학습방법
유아의 내재된 잠재력과 흥미를 고려하여 개인의 독자성과 유능함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방법을 통해 유아를 교육합니다. 유아는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본연의 모습을 존중받고, 교사는 유아의 개인적 흥미와 자질이 긍정적으로 꽃피울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놀이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 지원합니다. 다양한 교육적 자극과 환경에 노출된 유아가 원하는 놀이와 활동을 스스로 선택함으로써 개인의 잠재된 소질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방법을 사용합니다.
①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른 자유로운 놀이
- 유아의 계획과 선택,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대한 몰입, 자신의 경험과 활동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자유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유아가 끊임없이 지적으로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면서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합니다.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분위기 조성자, 환경구성자로서 유아의 자유놀이를 지원합니다.
② 놀이를 통한 학습
- 유아의 흥미와 발달적 요구를 고려한 자유놀이를 중심으로 모든 교육활동과 경험이 연계, 통합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전인발달을 추구합니다.
- 교육활동과 경험은 철저히 유아들의 선택과 관심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여러 영역이 포괄되도록 활동을 구성합니다. 흥미영역간의 통합, 유아의 사전경험과 현재 활동과의 통합, 다양한 교과목 간의 통합 등을 반영합니다.
③ 개별 특성이 고려되고,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학습
- 유아 개인의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 발달적 요구 등 차이를 인정하여 개별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개별화 교수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유아가 지닌 개성과 잠재력을 극대화시킵니다. 특히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의 개인차, 흥미와 성격의 개인차 등을 고려하여 개별적 상호작용을 최대한 강조하고, 또래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격려하며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활용합니다.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유아 스스로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고 재구성해 갈 수 있습니다.
④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한 학습
- 유아가 주도권을 지니는 자유놀이를 강조하고 놀이를 위한 충분한 시간과 공간, 자료를 제공하며 자유롭고 융통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 유아가 생각하고 상호 조정하며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진행되는 놀이를 통해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합니다.
⑤ 직접 체험을 통한 학습
- 유아의 주변 환경을 중심으로 방문과 견학, 특정 분야의 전문가 초청 등 다양한 직접 체험과 교류의 경험을 제공하여 영유아의 관심 확대와 특정 분야의 심도 있는 탐구 경험, 이를 통한 사고의 재구성이 확장되도록 합니다.